본문 바로가기
비즈니스 경제

구글 애드센스 수익 구조가 바뀐다? 알아두면 좋은 2가지 변화

by 비코노미 2023. 11. 21.
반응형

구글 애드센스는 웹사이트나 블로그에 광고를 게재하여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많은 블로거들이 애드센스를 통해 부수입을 얻고 있습니다. 그래서 네이버 블로그만 운영하던 저도 2개의 티스토리를 개설하고 애드센스를 신청했습니다. 하지만 구글은 2024년 초부터 애드센스의 수익 지불 방식과 수익 구조가 바뀐다고 공식 블로그에서 발표했습니다. 이 변화는 광고주, 광고 대행사, 그리고 매체에 서로 다른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입니다. 이 글에서는 구글 애드센스의 중요한 2가지 변화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구글 애드센스 수익 구조

수익 지불 방식

CPC에서 CPM으로 변경

현재는 사용자가 광고를 클릭할 때 비용을 지불하는 클릭당 비용(CPC) 방식과 노출당 비용(CPM)을 지불하는 방식으로 광고주가 선택하여 광고비를 집행하는 방식인데요. 구글은 이제 CPC 방식이 아니라 CPM 방식으로 전환하겠다고 밝혔습니다. CPM 방식은 광고가 노출당 비용(CPM)을 지불하는 방식으로, 디스플레이 광고에서는 업계 표준이라고 합니다. 이 변화는 광고 성과와 무관하게 일정한 광고비가 발생하므로, CPC 위주로 운영해 온 광고주나 광고대행사라면 전략 수정이 불가피해 보입니다. 반면, CPM 방식은 예산 관리에 있어 예측하기 쉽고, 설정된 예산 내에서 원하는 만큼의 노출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구글 애드센스 수익 구조

수익 구조

판매자와 구매자 수수료를 구분

수많은 웹사이트와 블로그 운영자들은 자신이 보유하고 있는 매체에 애드센스를 추가하고 구글과 수익을 나누고 있습니다. 구글은 웹사이트 콘텐츠 및 방문자를 기준으로 관련성이 높은 광고를 게시하고, 광고주로부터 받은 광고비의 일부를 애드센스가 설치된 웹사이트 운영자에게 지급하는 것이죠. 지금까지 구글은 매체의 운영자에게 광고비의 약 32%를 수수료로 제하고 나머지 68%를 수익으로 제공해 왔습니다.

구글 애드센스 수익 구조

앞으로 구글은 수수료 체계를 더 명확하게 하기 위해 판매자와 구매자 수수료를 구분하기로 했습니다. 예를 들어, 광고주가 구글 애즈를 통해 광고하면 구글 애즈의 수수료 15%가 부과됩니다. 이후 남은 광고비의 20%를 애드센스에서 수수료로 다시 차감되며, 남은 광고비는 애드센스를 통해 광고가 노출되는 매체에 지급됩니다. 즉, 전체 광고비에서 구글애즈 수수료 15%를 차감하고 남은 금액에 애드센스 수수료 20%를 다시 차감하는 것이죠. 기존과 마찬가지로 전체 광고비의 약 68%를 퍼블리셔가 받게 됩니다.

구글 애드센스 수익 구조

광고주가 구글 애즈가 아닌 크리테오나 와이더플래닛 등 타사 플랫폼을 이용해 광고를 구매하면, 매체 운영자는 구글애즈 수수료 15% 없이, 애드센스 수수료 20%만 제하고 수익을 지급받습니다. 구글은 타사 플랫폼 수수료에는 관여하지 않기 때문에 총광고비에서 구글애즈의 15% 수수료보다 더 많은 수수료를 제할 수도 있고, 더 적을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매체가 얻는 수익은 68%가 아닐 수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구글은 광고주나 퍼블리셔 입장에서 큰 변화는 없지만, 전체 수익 공유 구조가 지금보다 명확해졌다고 밝혔습니다.

구글 애드센스 수익 구조

변화의 의미

이러한 변화는 애드센스를 통해 수익을 내고 있는 매체 입장에서는 어떤 의미가 있을까요? 일단, CPC 단가가 낮고, 클릭이 저조했던 콘텐츠와 연관된 광고가 CPM으로 바뀌면 추가 광고 수익을 기대할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CPM 방식이므로 트래픽이 많은 매체일수록 더 많은 수익을 기대할 수 있을 것입니다. 반면, 트래픽이 많지 않더라도 높은 CPC 입찰가의 광고가 노출되고, 클릭률인 CTR도 높은 웹사이트나 블로그의 수익은 상대적으로 감소할 수 있습니다. 한편, 구글은 내부 테스트 결과 이번 업데이트로 매체의 수익에 변화가 없을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또, 이번 변화에 따라 변경해야 하거나 조치할 사항은 없을 것이라고도 했습니다.


구글 애드센스 수익 구조

구글 애드센스의 중요한 2가지 변화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 변화는 2024년 초부터 적용될 예정이므로, 애드센스를 통해 수익을 창출하고 있는 블로거들은 미리 준비해야 할 것입니다. 또한, 광고주나 광고 대행사도 새로운 수익 지불 방식과 수수료 구조에 맞게 광고 전략을 수정해야 할 것입니다. 구글 애드센스의 변화가 어떤 영향을 미칠지 지켜보아야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