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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즈니스 경제

바이럴 마케팅이란 무엇이고 왜 중요한가?

by 비코노미 2023. 11.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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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이럴 마케팅

바이럴 마케팅이란, 소비자들이 자발적으로 기업이나 상품을 홍보하도록 만드는 마케팅 기법입니다. 컴퓨터 바이러스처럼 확산된다고 해서 바이럴 (viral) 마케팅 혹은 바이러스 (virus) 마케팅이라고 부릅니다. 바이럴 마케팅의 목적은 소비자들의 입소문을 통해 브랜드 인지도와 매출을 증가시키는 것입니다.

 

바이럴 마케팅 특징

저비용 고효율

기존의 매체 광고에 비해 적은 비용으로 많은 사람들에게 도달할 수 있습니다. 소비자들이 콘텐츠를 공유하고 전파하는 과정에서 광고 효과가 확산됩니다.

창의적 콘텐츠

엽기적이거나 재미있는 독특한 콘텐츠가 바이럴 마케팅의 핵심입니다. 소비자들의 호기심과 감성을 자극하고, 공감하거나 반응하게 만드는 콘텐츠가 성공적인 바이럴 마케팅을 이끕니다.

소셜 미디어 활용

바이럴 마케팅은 소셜 미디어를 통해 쉽고 빠르게 전파될 수 있습니다. 페이스북, 유튜브, 트위터, 인스타그램 등 다양한 소셜 미디어 채널을 활용하여 콘텐츠를 배포하고, 소비자들의 참여와 공유를 유도합니다.

바이럴마케팅콘텐츠예시
바이럴 마케팅

바이럴 마케팅 중요성

브랜드 인지도 증대

바이럴 마케팅은 기업이나 상품에 대한 인지도와 관심을 높일 수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콘텐츠를 보고, 이야기하고, 검색하게 되면, 브랜드의 인지도는 자연스럽게 증가합니다.

구전 효과 강화

바이럴 마케팅은 소비자들의 구전을 통해 신뢰도와 신뢰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소비자들이 콘텐츠를 좋아하고, 친구나 가족에게 추천하게 되면, 구매 의사나 행동이 증가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시장 점유율 확보

바이럴 마케팅은 기존의 경쟁자들과 차별화되는 콘텐츠로 시장 점유율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콘텐츠가 독창적이고 창의적이면, 소비자들의 기억에 오래 남고, 재구매나 재방문을 유도할 수 있습니다.

 

바이럴 마케팅 코카콜라

바이럴 마케팅 예시

코카콜라의 ‘Share a Coke’ 캠페인

코카콜라는 자신의 이름이 적힌 캔이나 병을 제공하여 소비자들이 코카콜라를 공유하고, 사진을 찍고, 소셜 미디어에 업로드하도록 유도했습니다. 이 캠페인은 전 세계적으로 확산되었고, 코카콜라의 판매량과 브랜드 인지도를 높였습니다.

ALS 챌린지

ALS 증후군에 대한 인식을 높이고, 기부를 유도하기 위해 시작된 캠페인입니다. 참여자들은 얼음물을 머리에 부어주고, 영상을 소셜 미디어에 공유하고, 다른 사람들을 도전하도록 했습니다. 이 캠페인은 유명인사들과 일반인들이 함께 참여하면서 전 세계적으로 화제가 되었고, ALS 증후군에 대한 인식과 기부금이 크게 증가했습니다.

올드스파이스의 ‘The Man Your Man Could Smell Like’ 캠페인

올드스파이스는 남성용 샤워 젤을 홍보하기 위해 재미있고 독특한 광고를 제작했습니다. 광고의 주인공은 여성들이 좋아할 만한 남성으로, 올드스파이스를 사용하면 남성들도 그와 같아질 수 있다고 말합니다. 이 광고는 유튜브에서 수백만의 조회수를 기록하고, 올드스파이스의 판매량과 브랜드 인지도를 높였습니다.

바이럴 마케팅 sns

결론

이상으로 바이럴 마케팅이란 무엇이고 왜 중요한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바이럴 마케팅은 저비용 고효율의 마케팅 기법으로, 창의적 콘텐츠와 소셜 미디어 활용을 통해 브랜드 인지도와 매출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바이럴 마케팅을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는 소비자들의 호기심과 감성을 자극하고, 공감하거나 반응하게 만드는 콘텐츠를 제작하고, 적절한 채널과 타이밍을 고려해야 합니다. 바이럴 마케팅에 관심이 있으시다면, 다양한 사례들을 참고하고, 자신만의 독창적인 콘텐츠를 만들어보세요.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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